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와는 달리 주 동력에너지원을 전기로 사용하여 구동을 하는 자동차이다. 전기차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자.
목차
1. 전기차의 장점은 뭐가 있을까
2. 단점도 알아보자
1. 전기차의 장점은 뭐가 있을까
전기차의 이점으로는 대표적으로 배기가스의 감소, 연료비용절감, 충전의 편의성 등 다양한 이유를 꼽을 수 있다. 일단 주행 시 배출 가스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은 기존의 내연기관차보다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대기 오염을 줄이고 전반적인 대기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며 원유가 들어가는 차보다 유지비가 저렴하고 기존의 휘발유 차보다 움직이는 부품이 작아 오일 교환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유지 관리가 편리하다. 또한 전기 자동차는 진동이 적고 엔진 소음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내연기관차보다 조용하고 운전이 부드럽게 유지가 되며 가속에 특화가 되어있어 있다. 이는 장시간 운전자들에게는 피로도를 덜어줄 수도 있다.
가성비적인 면은 일반 디젤차량이나 가솔린 차량보다 2배 이상 차이나는 유지비를 보이고 자동차세 또한 배기량에 따라서 차등 납부하게 되는데 전기차는 배기량이 없기 때문에 최소비용만을 납부하는 반면 가솔린차량은 2배 이상 납부하게 된다.
정부의 보조금도 전기차의 장점인데 연비보조금, 주행거리 보조금, 이행보조금, 에너지효율 보조금등 적지 않은 지원금을 받게 된다
2. 단점도 알아보자
이처럼 장점이 많은데 왜 사람들은 아직 전기차를 안 타고 다닐까.
여기에는 상대적으로 차량 가격자체가 2배 정도 비싸게 책정이 되어있다는 것이다. 정부의 지원을 받아도 초기구매비용이 높다 보니 구매율이 높지가 않은 것이다.
충전인프라의 현재 실상도 아쉬움에 한몫한다.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은 매 순간 늘어나고 있는 반면 턱없이 부족한 충전소는 구매자들과 사용자들에게 피로감을 준다. 아직은 일반주유소만큼의 환경이 구비되어있지 않아 특정장소에서만 충전을 해야 한다.
운전 중 배터리소진은 겨울철이나 오르막길주행시 멈출 수 있다는 범위불안을 안겨주고, 긴 충전시간 또한 장거리 운전자들에게는 시간을 뺏기는 단점이 된다. 또한 배터리충전 시 화재가 날 위험과 차량의 수리비가 높다는 점등이 있다.
이처럼 전기 자동차는 점점 더 대중화되고 있으며 많은 전문가들은 결국 전기 자동차가 가솔린 자동차를 완전히 대체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아직은 소비자들 입장에서 크게 와닿지는 않는 듯 하지만 머지않은 날 전기차가 휘발유차보다 많아질 거라고 예상한다.
댓글